웹이나 유튜브에서 양질의 콘텐츠란?
정말 재미있는 웹 콘텐츠가 요즘 너무 많습니다. 과연 사람들이 좋아하는 양질의 콘텐츠들은 어떤 원리로 만들어지는 것일까요? 우리가 접하는 모든 뉴스, 기사, 상품페이지, 블로그들은 무엇하나 흥미 없이는 성공할 수 없는 콘텐츠들입니다. 웹 콘텐츠를 더욱 흥미롭게 만드는 기술은 디지털 마케팅에서 필수입니다.
우리가 발행하는 콘텐츠를 이용해서 이용자의 트래픽을 모으려면 일단, 콘텐츠가 훌륭해야 한다는 것은 너무 당연한 원칙입니다. 최근의 정보를 얻기 위해 접속하는 사람들, 단순히 재미를 위해 접속하는 사람들 등과 같이 목적에 맞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데 사람들의 흥미를 잡지 못하는 순간 바로 이탈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검색 엔진에게도, 사용자들에게도 흥미를 주는 질 높은 콘텐츠에 매우 관심이 많은 사람들은 지금부터 잠시 주목해 주세요. 검색 엔진이 생각하는 양질의 콘텐츠는 곧 사람들이 원하는 콘텐츠이기 때문에 결국 어떻게 콘텐츠를 만들지가 먼저입니다.
양직의 콘텐츠를 위한 7가지 재료들
- 이해하기 쉬운 것
- 새롭거나 유일한 것
- 주제가 잘 정리된 것
- 사용자에게 맞춰진 것
- 신뢰성이 높은 것
- 전문성이나 권위성이 있는 것
- 매우 명확한 것
이해하기 쉬운 콘텐츠
사용자는 받아 드리기 쉬운 콘텐츠는 사용자가 편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이해하기 어려운 문장이나 다른 사이트에서 단순히 가져온 내용이나 어법에 맞지 않는 내용은 모두 제거해야 합니다. 여기서 사용자가 받아 드리기 쉽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사용자에게 정확하게 눈높이를 맞춘 콘텐츠입니다. 읽기 형식으로 되어 있는 콘텐츠라면 누가 읽어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글을 써야 합니다.
새롭거나 유일한 콘텐츠
잘 팔리는 상품은 아주 새롭거나 유일한 상품입니다. 잘 읽히는 뉴스는 새롭거나 유일한 뉴스입니다. 모두가 다 아는 상품이나 내용의 기사, 블로그를 사람들이 선호하지는 않습니다. 트래픽을 높이고 싶다면 유일한 정보와 가치로 가득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새로운 기획력으로 그리고 새로운 방식으로 사용자를 끌어 들어야 합니다.
주제 정리
아무리 새롭고 흥미를 넣어 준다고 해도, 주제나 전달하고자 하는 요지가 정확하지 않으면 사람들이 좋아하지 않습니다. 주제를 명확히 전달하기 어렵다며, 자막이나, 소제목을 첨가하여 읽거나 보는 사람들이 충분히 주제에 도달이 되도록 만들어져야 합니다. 내용이 아니더라도 레이아웃을 통한 주제를 전달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입니다.
사용자 최적화 콘텐츠
단순히 검색에 노출시키는 낚시성 키워드보다는, 정말 사용자가 최고의 품질의 정보를 섭렵할 수 있는 최적화 콘텐츠가 사람을 모이게 합니다. 내용에 불필요한 키워드들을 많이 넣거나, 사이트 방문을 높이려는 목적만을 가지고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신뢰성이 높은 콘텐츠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는 사용자들이 안심하고 접근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검색을 해서 방문한 페이지가 뭔가 이상하다는 느낌이 들면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누가 봐도 신뢰를 가질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합니다. 물건을 파는 페이지라면 고객 서비스 페이지를 넣어서 언제든지 문의를 할 수 있다는 신뢰를 더해 주어야 합니다. 콘텐츠는 경험을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사용자가 안심감이나 신뢰감을 경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경험자들의 이런 신뢰성 있는 경험을 향상하기 위해서도 신뢰성을 높이는 노력을 꼭 기울여야 합니다.
전문성과 권위 있는 콘텐츠
전달하려는 콘텐츠에 전문가의 의견이나, 전문가의 정보를 인용하여 내용의 전문성이나 권위성을 높여야 합니다. 누구나 믿을 수 있는 정확한 콘텐츠는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 주면서 사용자들에게 안정감을 더해 줍니다. 요즘은, 모든 검색엔진에서 사이트나 페이지에 대한 신뢰성이나 권위성이 낮은 콘텐츠는 검색 순위에서 배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명확성이 있는 콘텐츠
양질의 콘텐츠는 정확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 안에 매우 명확한 설명을 더합니다. 명확한 내용을 전달하는데 목적이 보이지 않는다면 사람들에게 양질의 콘텐츠로 인식되기 힘듭니다. 맛있는 음식점을 찾는 예를 들어 보면, 맛있는 집의 메뉴, 가격, 그리고 접근성등을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명확하게 어떤 가치가 있는 식당인지 전달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