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튜브 광고를 바라보는 개인적 시각

유튜브 광고의 성장


동영상 공유 사이트 유튜브는 인터넷의 보급으로 이용자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무료로 동영상을 볼 수 있고 콘텐츠가 풍부하기 때문에 독보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2020년에는 처음으로 인터넷 광고의 구성비가 TV 미디어의 구조 성비를 넘어섰다. 그중에서도 최대 성장을 이룬 건 동영상 광고다.

 

사람들에게 취미를 물었을 때 유튜브를 보는 것이라고 대답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나도그 중 한 명이다. 사람들에게 유튜브로 동영상을 시청하는 것은 TV를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일상을 침투하고 있다. TV를 켜면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발전으로 광고의 형태도 변화하고 있다. 데이터에 의하면, 미디어 광고비는 크게 변화하고 있다. 인터넷 광고 구성비(30.3%)가 TV 미디어 구성비(26.8%)를 초과함으로써 인터넷 광고는 성장의 중간 단계이며, 이제 우리의 모든 매체 중 가장 위상이 높다. 

 

유튜브 광고 중에도 많은 종류가 있어 목적에 따라 골라야 할 것이 달라진다. 그 중에서도 인스트림 동영상 광고란 YouTube 등의 동영상 사이트에서 전달되는 기존의 배너 광고보다 대화면에 표시할 수 있는 광고를 말한다.

 

동영상 광고에 대해 사람들의 생각

 

한 조사에서는 동영상 광고의 내용이 자신을 위한 것이라고 느끼는 것이 어느 정도 있는지 물었다. 당시 거의 느끼지 못한다고 응답한 사람이 70%였다.이 때문에 소비자는 동영상 유포를 자신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흥미나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유튜브에서 한 번 이상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사람은 20%밖에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실, 광고의 기능적 측면을 생각해 본 경우에는, 일반적으로는 광고를 송출하는 광고주들의 기능이 주목된다.많은 광고 연구에서도 어떻게 광고주가 효과적인 광고 활동을 실시하는가 하는 시점에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광고라는 것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특히 매스 광고라고 불리는 TV 광고나 신문 광고, 옥외광고 등 그 상품 카테고리와 관계가 없는 사람들도 그 광고를 접할 가능성을 많이 갖고 있다.

고객이나 잠재 고객에게 직접적으로 전달 되어 진다고 알려져 있는 유튜브 광고에서도 반드시 그 상품을 필요로 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그 상품이 필요 없는 사람에게도 도달이 된다.

유튜브 광고는 단가도 싸고 단시간에 작업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기 때문에 일단 내보내고 확률이 낮아도 한 사람이라도 보면 된다는 느낌으로 광고 활동을 하는 광고주도 볼 수 있다. 또한 매스미디어와는 달리 매우 규제 기능이 많이 작용하지 않아, 허위 광고도 많이 존재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부적절한 사이트에 광고가 송출되는 문제점이 크게 주목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