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개인적으로 싫어 하는 유튜버 유형들
유튜브 채널의 90% 이상이 1000명 미만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고, 전체 유튜브 채널의 약 3%만이 1만 명 이상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가입자 수가 반드시 채널이 승패를 결정짓는 것은 아니지만, 구독자를 보유하려는 유튜브의 숫자가 얼마나 많은지 실감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믿는 것과 달리 유튜브에서 구독자를 모으는 것에 실패하는 주된 이유는 유튜브가 포화 상태에 있기 때문이 아닙니다. 그냥 별로 보기 싫기 때문에 안 보는 것입니다.
유형1 - 자신을 위해 영상을 만드는 유형
유튜브를 초기에 시작하는 대부분의 유튜버들은 자신이 좋아하고 즐기고 있는 영상을 만들면 자동으로 다른 사람들도 좋아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에는 기상천외한 크리에이터들이 널려있습니다. 본인은 재미있고 좋지만 보는 구독자들에게 가치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인이 친구들과 놀러 가면서 영상을 업로드하는데 얼마나 많은 사람이 관심을 갖을까요? 영상을 보는 구독자를 늘리기 위해서는 가치 있는 것을 제공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놀러 간 장소에서 자신의 이야기로 영상을 채울 것이 아니라 방문하기에 가장 좋은 장소, 피해야 할 장소, 호텔 숙박, 절약 방법 등을 통해 보는 사람에게 가치 있는 영상이 되어야 합니다.
유형 2 - 한 달에 한번 영상을 올리는 유형
최근 올린 영상이 2020년에 올린 영상이라며, 그 채널을 구독하는 사람이 과연 있을까요? 올린 영상의 개수를 보면 그 유튜버가 자리를 잡은 유튜버인지 아닌지 구별할 수 있을 때가 많습니다.크리에이터가 채널을 통해 한 달에 한 두 개의 동영상만을 올리고 있는 채널에 사람이 몰리기는 어렵습니다. 처음부터 좋은 영상을 만들기는 어렵기 때문에, 보는 사람들을 위해 항상 새로운 영상을 올리면서 테스트해야 합니다. 단지 영상의 개수를 높여나가는 것 만으로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유형 3 - 자신이 빠르게 성공 할 거라고 확신하는 유형
빠른 결과물을 기대하는 유튜버가 실패하는 가장 일반적인 유튜버이며, 인내심이 없는 유튜버는 오래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구독자 눈에는 다 보이기 때문입니다. 사람을 모여들게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을 계산해 내야 합니다. 단지 참으라고 말할 수도 있지만, 만약 처음 입문한 유튜버이고, 올바른 콘텐츠를 만들고 있지 않다면 인내심이 없이는 아무것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자신의 채널을 개선하기 위해 충분한 연습이 가능해지고 유용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 충분한 크기를 얻을 수 있어야 자신에게 맞는 올바른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유형 4 - 획기적인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 유형
유튜브가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기능에 집중해야 합니다. 크리에이터들이 적절하게 구독자에게 접근하여 보다 매력적인 영상을 만들 수 있도록 많은 도구가 이미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전혀 모르거나 모두 무시하고 변덕스럽게 영상을 찍어서 올리면 실패 확률이 높아 집니다.
애널리틱스와 같은 도구를 통해서 영상을 보는 사람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향후 영상에서 수정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유튜브가 무료로 제공하는 이 도구들을 이용하지 않음으로써 유튜브가 제공하는 훌륭한 기회를 잡지 못하는 유형입니다. 이용 가능한 툴을 최대한 활용하십시오. 유튜브 분석을 사용하여 보는 사람들이 언제 영상을 좋아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어떤 섬네일과 제목이 가장 높은 클릭을 받아 내는지 항상 연구해야 합니다.
유형5 - 계획 자체가 없는 유형
성공한 대부분의 유튜브 채널은 명확한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이 어떤 종류의 영상을 만들지 보는 사람 입장에서 계획을 만들어 갑니다. 계획이 없다는 것은 보는 사람도 영상이 무엇에 관한 것인지 모르고 영상을 보고 있다는 뜻입니다. 관심 있는 틈새시장을 선택해서 다른 채널과 다른 계획을 철저히 만들고 유지해야 합니다.
유튜브에서의 성공은 당연한 것이 아닙니다. 많은 노력과, 끈기, 계획, 실행, 연구를 필요로 하는 아주 고된 작업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모든 것을 운의 탓으로 돌릴 수도 있지만, 만약 여러분이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고, 시간에 편에 서서 연구와 계획을 잘 세운다면, 여러분의 채널이 실패할 이유가 없습니다.